대장내시경 검사는 건강에 누구나 관심이 많은 요즘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고 있는 검사 항목입니다. 대장내시경 검사 전에 어떤 음식을 먹어도 되는지, 또는 먹으면 안 되는지에 대해서 아신다면 검사 예약이나 개인 일정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오늘은 대장내시경 전 피해야 할 음식과 주의사항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.
대장내시경 전 피해야 할 음식
대장내시경 시 정확한 검사와 용종의 발견, 질병의 원인 규명을 위해서는 깨끗한 점막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.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피해야 할 음식들이 있으며, 검사 3일 전부터 식단 관리가 필요합니다.
1. 검사 2~3일 전
대장내시경 검사 2~3일 전에는 아래와 같은 음식을 섭취하면 안 됩니다.
- 잡곡류, 현미
- 나물류(시금치 등), 야채류
- 씨 있는 과일(포도, 수박, 키위, 참외 등),
- 콩, 깨, 옥수수
- 양배추, 김치
- 견과류
- 해조류
- 버섯류
위와 같은 음식들은 섬유질이 많아서 대장에 오랜 시간 남을 수 있고, 대장내시경 검사 및 용종 발견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.
2. 검사 1일 전
검사 전날 아침, 점심은 흰 죽이나 미음 등으로 간단하게 드시고, 저녁 식사는 오후 5시~6시 사이에 미음, 흰 죽, 흰밥, 우유, 식빵, 계란, 두부, 연두부, 푸딩 등 건더기 없는 부드러운 음식을 반찬 없이 드시고 검사 전까지 아무것도 드시면 안 됩니다.
금식이 이루어지는 시간은 오후 8시부터 늦어도 저녁 10시부터는 금식하시고 약, 음식을 절대 드시면 안 되며 물도 탈수 현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최소한으로 드셔야 합니다.
검사 3시간 전부터는 추가적인 물 섭취도 피하셔야 합니다.
커피를 마셔도 괜찮은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, 아메리카노의 경우에는 검사 전날 점심때까지는 가능합니다.
대장내시경 검사 전 주의사항
대장내시경 검사 전에는 아래의 사항들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.
- 조직 검사 시 출혈 위험이 있으므로 복용 중인 약물에 대하여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.
- 심한 변비가 있으신 분들은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.
- 특히 많은 분들이 해당하는 당뇨약, 고혈압약 등을 복용 중인 분들은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.
이상으로 대장내시경 전 피해야 할 음식과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. 검사 전 반드시 확인하시고,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.
댓글